디딤돌 대출 판매 중단..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4조 4000억원의 디딤돌 대출 연간 공급 한도를 모두 소진하여 판매가 중단된다는 뉴스가 지난 7월 27일 나왔습니다. 그러나 자극적인 제목을 보면 디딤돌 대출은 못받을 것 같습니다. 이에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판매 중단 뉴스 기사 캡쳐


디딤돌 대출 뉴스 기사 분석

조선일보에서 지난 7월 27일 디딤돌 대출 판매 중단이라는 자극적인 내용의 기사를 송출했습니다. 디딤돌 대출이 필요한 많은 분들이 기사를 보고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뉴스 기사 내용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주택금융공사가 4조4000억원의 디딤돌 대출 연간 공급 한도를 모두 소진하여 판매를 중지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아래 내용을 살펴보면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속적으로 디딤돌 대출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8월 1일부터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실 고객분들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아닌 주택도시기금이나 수탁은행에서 올해까지 지속적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무런 걱정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택금융공사 디딤돌 대출 판매 중단으로 인한 불편

디딤돌 대출만 받으시는 분들은 주택도시기금이나 수탁은행을 이용해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불편이 없습니다. 그러나 디딤돌 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을 동시에 받으시는 분들은 다소 불편한 점이 생기게 됩니다.


디딤돌 대출 +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시 불편사항

디딤돌 대출금으로는 대출자금이 부족해 특례보금자리론을 동시에 받으려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동시에 대출을 실행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주택금융공사가 대출을 실행하지 않아 두 대출을 따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두가지 상품을 대출받을 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을 이용하는 방법

첫번째 방법으로 온라인을 이용해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디딤돌 대출기금e든든(주택도시기금)에서 신청
특례보금자리론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
장점둘 모두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
단점취급기관이 달라 따로 신청 및 상담 진행


2. 온라인 + 오프라인 이용하는 방법

두번째 방법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디딤돌 대출수탁은행에서 신청
(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등)
특례보금자리론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
장점없음
단점취급기관이 달라 따로 신청 및 상담 진행


3. 오프라인을 이용하는 방법

세번째 방법으로 은행에서 동시에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디딤돌 대출둘 모두 취급하는 수탁은행에서 신청
특례보금자리론둘 모두 취급하는 수탁은행에서 신청
장점둘 모두 은행에서 신청 가능
단점직접 방문

은행에서 보금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보금자리론의 종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보금자리론의 종류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u보금자리론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는 상품
아낌e보금자리론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 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 – 0.1% 금리 저렴
t보금자리론은행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는 상품 – 0.1% 금리 저렴

보금자리론의 종류를 살펴봤습니다. 보금자리론의 종류에서 보듯이 은행에서 보금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t보금자리론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즉, 은행에서 디딤돌 + t보금자리론, 두 상품을 모두 취급하는 은행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는 불편함은 있지만 두 상품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으며, 절차 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면 각 상품별 취급 금융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 t보금자리론 취급 금융 기관



디딤돌 + t보금자리론을 동시에 취급하는 금융기관은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5군데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KB국민은행은 t보금자리론을 취급하지 않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지속적인 금리 상승으로 상반기 많은 분들이 주택금융공사 디딤돌 대출 상품으로 몰렸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4조 4000억원의 공급 한도가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뉴스 제목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뉴스 제목만 보면 올해는 더 이상 디딤돌 대출이 불가능 할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대출을 실행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주택금융공사를 통한 대출 및 은행에서 직접 대출은 모두 똑같은 조건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만큼 큰 불편을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하지 마시고 주택도시기금 및 취급은행에 문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혜택 및 대출 조건 가이드

생애최초주택자금 디딤돌대출 쉬운 설명